본문 바로가기

국내여행/부천

[부천] 한국만화박물관 - 기획전시실



한국만화박물관은 부천 삼산체육관역 근처에 있습니다.


한국만화영상진흥원 건물 옆에 있는데

인근 상동 호수공원과 함께 구경하기 좋은 곳입니다.



주된 전시는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실에서 이루어지고 있고


이외에 만화도서관이 있어

만화책을 실컷 볼 수 있습니다

평일엔 한적하더라구요.



운영시간은 10시부터 18시까지이고

매주 월, 1월 1일, 설과 추석 당일 및 그 전날은 휴관일입니다.


입장료는 성인 기준 5,000원이고

성인 2명과 어린이 2명인 경우 15,000원입니다.



3층 제1기획전시실부터 둘러봤는데요


'만화일기'

이 '만화일기'라는 단어 자체는 생각나지 않지만

책 표지는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


어릴 때 도서관이든 친구집이든 서점이든 어디든 가면 꼭 챙겨봤던 기억이..

내용은 전혀 기억이 안나지만 아무튼 반가운 표지였습니다.


이 '만화일기' 시리즈는

대교출판사에서 어린이 신문 연재만화를 엮어 만든 단행본이라고 합니다.



만화 '뚱딴지'를 연재하신 분은 김우영 작가님

1990년 3월 1일부터 2017년 현재까지 27년간 <소년조선일보>에 '뚱딴지'를 연재중이라고 합니다.


뚱딴지를 주인공으로 한 여러 만화책도 만드셨네요



1990년 3월 연재가 시작되던 시기의 만화 내용입니다

이런 위트가,, 그립네요^^.






따개비는

조금 인기가 떨어졌던 캐릭터였던 것 같긴한데^^;


아무튼 이런 비슷한 만화체가

눈에 익숙합니다.


지금의 웹툰과는 많이 다른.





익숙한 꾸러기


꾸러기는 윤준환 작가의 작품입니다.

1971년부터 <소년조선일보>에 연재되었다고 하네요





팔방이는 1982년부터 2016년까지

<소년한국일보>에 연재되었습니다.


10,039회 연재되었다고 하네요.

낯익은 캐릭터입니다^^



팔방이 내용 중 일부



8,000회 연재를 기념으로 이렇게 동판에 제작해주었네요

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!





밤토리는 조항리 작가의 작품입니다.

이 캐릭터는 책에서 많이 봤던 것 같네요.


어린 시절 책에서 많이 봤던 만화 주인공들을

이렇게 잠시나마 만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.


커트별로 나눠서 카드뉴스 형식으로 나와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

조금 아재개그스러울 수 있지만,

지금도 충분히(?) 먹힐 수 있는 위트가 아닐까,,

생각합니다.